소나무 四季 연작 시리즈_아침이 내리는 숲, 冬 > 등기목록 KDCA(한국데이터공인인증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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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NCA 댓글 0건 조회 3,495회 작성일 22-06-09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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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나무 四季 연작 시리즈_아침이 내리는 숲, 冬
  • 소나무 四季 연작 시리즈_아침이 내리는 숲, 冬
등기의 개요
등기번호 KD-2206000040
등기종류 검증등기
KNCA에서 직접 실사,방문을 통해 검증한후 등기
물건의 유형 아날로그(Analogue)형태
카테코리 사진(Photography)
등기범위 단일 물건등기
블록체인 프로토콜 BEP-721(Binance Smart Chain)
NFT 토큰ID 47
NFT 스마트컨트렉트 0xB4B3a20486AA2B79c8346A4b687708Ff27eA189E
블록체인 등록일 2022-11-17 01:30:09
소유권자 김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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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자 김종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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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제한 권리제한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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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부등본 상세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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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기물건의 표시 [표제부]
등기번호 KD-2206000040
등기명칭
소나무 四季 연작 시리즈_아침이 내리는 숲, 冬
등기종류 검증등기 KNCA에서 직접 실사,방문을 통해 검증한후 등기
등기자 서명
블록체인 등록사항
블록체인 프로토콜 BEP-721(Binance Smart Chain)
토큰ID 47
스마트컨트렉트 0xB4B3a20486AA2B79c8346A4b687708Ff27eA189E
IPFS링크 Stored at KNCA IPFS.
블록체인 등록일 2022-11-17 01:30:09
블록체인해쉬값 0x3a3d1b2291c80c7c58a58b2479557e5c6589eb5ad1580e54e6644e81aad370d8
등기물건의 표시
물건의 유형 아날로그(Analogue)형태
카테코리 사진(Photography)
대표 이미지
등기물건 내용 및 스토리
김종호_나의 혼-소나무_7500X200cm_Digital Archival Print_2017_1
특성 및 사양 작품에 대한 그의 고집과 철학
• 10.16cm x 25.4cm / 20.32cm x 25.4cm / 40.64cm x 17.78cm 등
대형 필름과 대형 포맷 카메라를 통해 촬영
• 따라서, 최대 30m x 10m 까지 선명한 해상도로 작품 인화 가능 (작은 작품부터 대작까지 모두 가능)
• 젤라틴 실버 프린트 / C 프린트 등 전통방식의 수 작업 인화 방식 고수
•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몇 년까지도 원하는 피사체를 찍기 위해 기다림 (장노출, 기다림의 미학)
• 후보정(cropping)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피사체를 촬영, 그리고 기록
• 소나무 멸종위기 소식을 듣고 소실되어가는 소나무를 기록하기 위해 40년 넘게 소나무를 촬영
• 소나무를 촬영하러 한국 산하의 정기와 맥을 찾아다니며
보다 더 한국적인 것들 즉 철새, 연꽃, 암각화, 백두산, 사찰 등 다양한 주제로 작품세계를 확장
등기물건 보관장소 전시가능한 별도장소에 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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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설명 및 스토리

작가  이야기

“나의 혼, 나의 소나무”

김소희 (사진비평가)

몽암 김종호(1953~)는 어린 시절 소나무가 많은 지역에서 소나무와 함께 호흡하며 자랐다. 자연스럽게 소나무는 그의 영혼과 소통 하면서 “영혼의 通함” 으로 일체감을 느끼는 한 몸 이었다. 

그렇게 그는 40여 년간 고집스럽게 한국 산하의 민족적 정기와 맥을 찾아 교감하는 소나무 촬영의 외길 작업을 해 왔다.

김종호의 소나무 연작은 1970년대 초의 어느 날, 한 스님께서 보여주신 사진 한 장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그는 그 날의 느낌을 마치 사진 속 소나무의 ‘혼’과 자신이 하나로 일치하는 듯한 묘한 경험이었다고 표현한다. 그 날 이후 1974년부터 소나무 사진을 찍기 시작하여 오늘까지 무려 40여 년을 지속하고 있다. 그가 이렇게 오랜 세월 동안 소나무에 매진한 데에는 정신적인 교감 외에 또 다른 이유가 있었다. 1987년 그는 독일 방문길에서 소나무 재선충으로 인해 20% 정도의 소나무들이 이미 사라졌으며, 지구 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전 세계의 소나무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그 후 그는 소나무로 예술성을 추구하는 것을 넘어서 소나무들이 더 소실되기 전에 부지런히 기록 해야겠다는 사명감을 갖게 된다.김종호의 사진 작업은 ‘소나무가 우리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어떤 소나무 문화를 형성해 왔는가’ 에서 출발한다. 그간 전국 곳곳으로 다양한 소나무 숲을 찾아 다녔는데 40년 동안 차로 이동한 거리가 무려 300만 km에 달한 다고 한다. 지구 한 바퀴의 거리가 약 4만 km 라고 하니 그 거리의 상당함을 알 수 있다.김종호의 사진 프로세스는 6×6 인치의 중형과 6×17, 4×10, 5×7, 8×10 인치의 대형 포맷의 카메라, 흑백과 컬러 슬라이드 필름을 고수하는 것이다. 다양한 렌즈를 구비하는 것은 촬영 거리와 화각을 예측하여 촬영한 뒤에 후보정(Cropping) 작업은 절대 하지 않는다는 엄격한 태도를 말해준다. 편리한 디지털  시대에도 이처럼  아날로그 방식의 번거로움과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 이유는 이미지의 ‘불변성’과 ‘영원성’에 대한 추구 때문이다.그가 고집하는 또 다른 촬영 방식은 노출시간이다. 그는 최대한 장시간의 노출을 고집한다. 

대낮에 ND필터(Neutral  Density  filter:  특정한 파장 범위 내에서 각  파장에 대해 비슷한 정도로 빛의 투과량을 감소시키는 필터)를 사용하여 장시간 동안 노출 시킴으로써  특수한 색감, 안개와 바람의 속도와 흐름, 공기와 빛의 누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자 한다.소나무의 영적인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역광이나 측광의 적절한 각도 선택도 중요하다. 빛에 따른 그림자, 줄기의 형태와 소나무 껍질의 질감 표현은 그의 사진에 힘을 더하는 또 다른 요소들이다. 경주의 흥덕왕릉에서 촬영한 사진에는 땅과 소나무의 줄기 전면이 붉은 색으로 덮였고 솔잎은 짙은 푸른색을 띠며 강렬한 색채 대비를 이루고 있다. 

이는 ND필터를 사용하여 무려 2시간의 노출을 준  덕분이다.그의 작업은 무엇보다 소나무 줄기의 구불구불한 형태와 다양한 직선과 곡선의 반복과 교차, 변화와 리듬의 조화로 조형미를 구축하는 것이다. 마치 용트림을 하는 듯 한 독특한 형상과 한국 소나무의 특징인 육각형 비늘 모양의 나무껍질의 세부 묘사는

그가 빛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강조하고자 하는 요소들이다.오랜 시간 한국인들의 삶과 함께 이어져  온 소나무의 혼과 우직하기만 한 작가와의 소통이 그의 소나무 작업에서 고스란히 드러난다. 또한 한국의 소나무에서만 드러나는 곡선의 아름다움, 그리고 리듬감과 경쾌함은 우리민족의 “흥”과 맞닿아 있음을 바로 느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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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증방식 : [실사검증] KNCA에서 직접 방문을 통해 실사후 검증
01.신청자 KYC(신분증,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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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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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실사검증 기간
2022-10-20 ~
02.검증기관명 (제3기관 의뢰)
KNCA
03.검증내역 기록
01.등기 아이템의 실체여부 : 확인함
02.소유권여부 : 확인함
03.저작권여부 : 확인함
04.신청자 실명확인 : 확인함
05.작품(아이템확인) 보관여부 : 확인함
06.아이템의 특성(제작기법: 제작년도: 크기: 에디션: 재질: 특이사항:) 작품에 대한 그의 고집과 철학
• 10.16cm x 25.4cm / 20.32cm x 25.4cm / 40.64cm x 17.78cm 등
대형 필름과 대형 포맷 카메라를 통해 촬영
• 따라서, 최대 30m x 10m 까지 선명한 해상도로 작품 인화 가능 (작은 작품부터 대작까지 모두 가능)
• 젤라틴 실버 프린트 / C 프린트 등 전통방식의 수 작업 인화 방식 고수
• 짧게는 몇 시간, 길게는 몇 년까지도 원하는 피사체를 찍기 위해 기다림 (장노출, 기다림의 미학)
• 후보정(cropping)을 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의 피사체를 촬영, 그리고 기록
• 소나무 멸종위기 소식을 듣고 소실되어가는 소나무를 기록하기 위해 40년 넘게 소나무를 촬영
• 소나무를 촬영하러 한국 산하의 정기와 맥을 찾아다니며
보다 더 한국적인 것들 즉 철새, 연꽃, 암각화, 백두산, 사찰 등 다양한 주제로 작품세계를 확장
07.블록체인 정보와 동일성여부 확인: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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